개츠비에게 바치는 노래 ‘Move on Now’

 


영화 <위대한 개츠비>를 보며 문득 떠오른 노래


영국인디밴드 하드 파이(Hard-Fi)‘Move on Now’


 


개츠비는 진정 위대한가? 처음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를 읽었을 때 떠오른 의문이었다. 모든 것을 과거로 되돌리고 싶은 남자. 물론 ‘사랑’을 위해 온갖 풍파를 겪으며 살아온 그의 열정은 보통의 존재는 할 수 없는 종류의 정신이다. “모든 걸 예전처럼 돌려 놓을거야” 그러나 끝없이 주문을 걸던 그의 위대한 정신이 좇은 것은 결국 돌이킬 수 없는 ‘과거’가 아니었던가.


 


나 역시, 아니 우리는 누구나 과거의 한 때를 좇으며 살아간다. 그러나 과거는 과거일 뿐. 지나간 시간과 추억은 내일을 위한 토양이 될 수는 있겠지만 과거의 시간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리라. 개츠비의 불행한 결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때로는 과거와 작별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야 하는 순간이 있다. 지금 내게는 그런 결단이 필요한 것 같다. 혹은 당신에게도.


 


무라카미 하루키는 자신의 소설 <상실의 시대>에서 “위대한 개츠비를 세 번 이상 읽어야 나와 친구가 될 수 있어” 라고 말했는데,, 결국 그와 친구가 되는 건 포기해야 하는 건가?


 


 



webzinem

음악과 글쓰기를 좋아하는 청춘들이 만드는 음악 웹진입니다. 국내외 불문, 장르 불문 가슴이 이끌리는 사운드라면 무엇이든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