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선과 선원들 - 연애(feat.김사월)

단편선과 선원들 – 연애(feat.김사월)

 

0b87b9d8743e13a7df372c9a915c70fb31212bb52e550385c11b24e6c5da0ef9

국내 음악씬에서 독보적 존재로 성장하고 있는 단편선과 선원들이 첫 번째 싱글 “연애”를 발매했다. 사실 ‘연애’라는 제목만으로 어쩐지 묘한 괴리감이 느껴져 곡을 들어보기도 전에 뭘까 하는 먼저 궁금증이 일었다고 고백해야겠다. 단선원은 이미 2014년 1집 앨범 <동물>로 광범위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평단과 대중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바 있다. 신곡 역시 단편선의 기존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한층 세련되고 정제된 사운드로 어쩌면 클리셰한 연애라는 소재를 매우 역동적으로 표현했다.

이처럼 흥겨고 달콤쌉싸름한 러브송이 있던가! 도입부터 귀를 사로잡는 장수현의 바이올린, 최우영의 베이스와 장도혁의 퍼커션, 단편선의 보컬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단선원만의 아방가르드를 완성한다. 게다가 나른하고도 달콤살벌한 김사월의 피처링은 곡의 메시지와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있어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본다. 김사월이 카메오로 출연하는 코믹한 뮤직비디오 역시 이 곡의 또다른 재미.

“연애라는 제목의 곡에는, 이런 전제들이 깔려 있다. 나는 사람들이 더 행복하고 서로 또 사랑했으면 한다. 하지만 한편으론 그게 다 무슨 소용인가 싶기도 하다. 사랑의 아름다움에 숭고함을 느끼는 나는 한편으로 왜 사랑하고, 기쁘고, 행복해져야 하는지를 잘 모르겠다. 때로는 그것이 강요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단편선은 곡을 쓰기 시작한 계기에 대해 위와 같이 소회를 밝히고 있다. 연애가 주는 설렘, 그 설렘을 뒤흔드는 불안과 허무의 감정들을 풀어내고 있지만 결국 “자신이 자신을 견딜 수만 있다면” 연애할 것을 당부하기도 한다. 그의 직접적인 당부가 아니더라도 예기치 못한 ‘조합’으로 예기치 못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단선원의 “연애”는 무료한 일상의 가장자리에서 서성이는 우리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주고 있다.